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0. 4. 22. 21:52

식중독과 장염이 기승을 부리는 계절은 여름이라고 생각하는 시대는 이제 지났습니다. 냉장고도 잘 되어 있고, 식재료에 대한 관리도 철저해졌기 때문에 유독 여름만 장염이 생긴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사계절이 확실했던 우리나라도 이제는 봄과 가을은 찾기 힘들고 여름과 겨울만 남은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여름에는 잠시라도 음식물을 실온에 두면 금방 상해버리고 코를 찌르는 악취가 납니다. 음식물의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높은 온도에서 활발한 번식을 하고,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식중독 내지 장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장염에 걸리게 되면 장이 편해야 인생이 편하다는 말을 뼛속 깊이 느끼게 됩니다.

개인마다 증상은 다르지만 통상 배를 찌르는 듯한 복통과 함께 시도 때도 없이 화장실을 찾게 하는 설사를 동반합니다. 이뿐 아니라, 미열과 동시에 몸살기운으로 인한 전신쇠약 증세를 보입니다. 장염에 처음 걸려본 이라면 감기몸살 초기 증상과 헷갈릴 수 있기에 종합감기약을 먹고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하거나 출혈성 대장균에 감염됐다면 혈변을 보거나 신장이 손상되는 요독 증후군을 겪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최대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에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장염 치료는 음식물 섭취를 중단하고 당분간 수분만 섭취합니다. 이후 증상이 완화됨에 따라 유동식을 섭취하며 점차 회복해야 합니다.

 

 

장염증상

- 장염 초기에는 속이 안 좋은 느낌이 들거나 거북하고 메스꺼움을 느끼다가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 장염 증상의 초기에는 약한 열이 감기로 인한 열과 혼돈할 수 있습니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고열이 나게 됩니다.

- 장염 증상 초기에는 복통의 증상을 크게 못 느끼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복통의 강도가 심해집니다.

- 복통과 함께 설사를 동반하여 묽은 설사를 하거나, 두통과 고열이 함께 발생하여 오한이 오는 등의 장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염은 음식물에 있는 세균이나 독소 등이 장으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주로 여름철에 많이 발병되지만 지금은 계절에 상관없이 장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장염 증상으로는 흔히 구토와 발열, 복통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장염 증상이 발전하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장염의 원인은 대부분 세균, 바이러스 감염이나 폭식과 음주도 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염은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이 있는데, 급성장염이 반복되면 만성장염이 됩니다. 장염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이 있고, 설사와 구토가 계속 일어나면 탈수가 올 수 있어 이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합니다. 

 

장염증상 - 급성장염

급성장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염성은 이질균, 장염 비브리오, 살모넬라, 콜레라 등의 세균과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고 비감염성은 폭식, 폭음, 식중독, 불소 화성 음식물을 다량 섭취한 경우, 약물이나 음식물 알레르기 등이 원인입니다.

 

장점막의 염증성 변화로 소화 흡수에 장애가 일어나 설사, 복통, 구토, 발열 등이 일어나고 1일 10회 이상의 설사 때문에 탈수증을 일으켜 전신 쇠약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장염증상 - 만성장염

급성장염에서 만성화되지만 처음부터 만성일 때도 있습니다. 결핵이나 기생충, 궤양성 대장염, 직장암 등으로 일어나며 급성장염의 증세가 지속되면서 배변은 불규칙하고 설사와 변비가 반복됩니다.

 

그 외에 식욕부진, 복통, 복부 팽만감, 흡수장애로 인해 영양상태가 악화되고 빈혈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고 안정을 취하고 약물요법과 함께 식사요법을 병행하도록 합니다.

 

 

장염증상 치료법

장염 빨리 낫는 법으로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 또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외출 후에는 항상 손과 발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또한, 술과 담배, 불규칙적인 식사, 폭식, 스트레스는 장염에 좋지 않습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고 설사로 인해서 몸의 이온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이온음료를 마셔주어도 좋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죽이나 미음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장염 치료법입니다. 혹은, 장염 빨리 낫는 법으로 장염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표고버섯, 매실즙, 두부, 감자, 사과, 마, 보리차 등이 좋습니다.

 

장염증상 - 좋은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에는 아마씨가 있습니다. 아마씨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에 효능이 좋은데,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와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해 장내 염증 감소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장염증상에 호전시켜 줍니다. 또한 간편하게 찾아 먹을 수 있는 푸른 잎 채소도 장염증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미네랄,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한 녹색 채소인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등을 섭취하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 건강에 효능을 볼수 있습니다. 사과의 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펙틴 성분이 장염에 걸렸을때 장내 환경을 재정비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은 천연 소화제입니다. 장염 증상이 발생했을때 매실을 복용하면 매실이 혈액 속에 있는 독성 물질을 해독시켜주고 장염에 걸렸을때 증세 완화에 효능을 보여줍니다.

 

반응형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즙 효능  (0) 2020.05.06
산수유 효능 과 부작용  (0) 2020.04.24
황기 효능  (0) 2020.04.22
오가피 효능  (0) 2020.04.22
복사했습니다!